랜선을 컴퓨터나 공유기에 꽂을 때 고정쇠가 ‘딸깍’ 소리가 나야 견고하게 꽂힌 것이다.
그런데 랜플러그의 툭 튀어나온 고정쇠가 곧잘 힘없이 부러져서 접촉이 나빠질 때가 많다.
랜플러그의 고정쇠가 부러지면 인터넷을 하다가 중단되기 일쑤이고, 며칠 지나거나 랜선을 건드리기만 해도
인터넷이 중단되는 일이 반복된다.
-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렇게 속수무책으로 여태껏 견뎌오다가 얼마 전에 ‘랜툴’이라는 도구를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음을 알았다.
인터넷으로 ‘랜툴’이라고 치면 랜플러그를 랜선에 고정시켜주는 공구인 '랜툴'만 뜬다.
그런데 개인이 랜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랜툴이외에 탈피기, RJ-45 플러그, 랜플러그 커버인 부트, 완성한 후에
시험하는 테스터기, 랜선을 연장할 때 사용하는 1:1 커플러 등이 필요하다.
인터넷으로 랜선/랜툴이라고 치면 필요한 재료가 몽땅 들어있는 세트 상품이 뜬다.
그 중에서 내가 선택한 상품은 다음과 같다.
<ADIT ★세운상겠랜케이블 제작용 공구 세트/랜툴 탈피기 테스터기 부트 RJ-45 커넥터 플러그 커플러
랜선 (결제시 3980포인트 사용가능) / 고급형랜툴/중소기업 납품/랜전화선수화기선 제작가능>
가격은 2011.11.04 기준 택배비 포함 22,400원으로 저렴한 편이었다.
TP(Twisted Pair) 케이블의 연결 방식은 두 가지가 있다.
(1) 다이렉트 케이블(direct PC to Hub) : 1:1 케이블이라고 부름. 흔히 사용하는 케이블
이종 장비 사이를 연결할 때 사용(PC ↔ 공유기, PC ↔ 허브)
(2) 크로스 케이블(crossover, PC to PC)
동종 장비 사이를 연결할 때 사용(PC ↔ PC)
참고로 RJ 씨리즈는 전화 및 랜 커넥터이다.
(1) RJ-11은 금속 핀이 보이는 부분에 핀이 4개가 있는 플러그이다.
이것은 일반 전화기(가정용 전화기)와 키폰 전화기에 쓰인다.
(2) RJ-12는 금속 핀이 보이는 부분에 핀이 6개가 있는 플러그이다.
이것은 3라인 전화기(전화기 1대에 번호 3개 연결 가능한 전화기)에 쓰인다
(3) RJ-45는 금속 핀이 보이는 부분에 핀이 8개가 있는 플러그이다.
컴퓨터 랜선에 쓰이는 UTP(Unshielded Twisted Pair) 케이블은 8가닥이다.
[랜선 만드는 순서]
1. 고정쇠가 부러진 랜플러그를 니퍼로 잘라낸다.
2. 케이블 탈피기를 이용하여 랜선 3cm 정도 외피를 벗겨낸다.(↓)
3. 같은 계통 색깔끼리 꼬아 놓은 선이 네 쌍, 즉 8개의 선이 나타난다.(↓)
4. 랜선에 랜플러그 커버인 부트를 먼저 끼운다.(↓)
지금 끼우지 않으면 나중에 빠뜨리게 된다.
5. 인터넷 랜선은 다이렉트 케이블이므로, 선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리한다.(↓)
주황색띠-주황-초록색띠-파랑-파랑색띠-초록-갈색띠-갈색
6. 선을 곧게 펴준 다음 가위나 니퍼로 선 끝부분이 반듯하게 잘라준다.(↓)
7. RJ-45 랜플러그의 고정쇠가 있는 면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고정쇠가 없는 면을 위로 향하게 쥐고, 맨 왼쪽에
주황색띠가 오도록 똑바로 밀어 넣는다. 뜻밖에 선들이 쉽게 잘 들어간다.(↓)
8. 선이 모두 끝까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고, 랜플러그를 랜툴에 끼운다.(↓)
[주의]너무 깊게 끼우면 고정쇠까지 랜툴로 누르게 되어, 고정쇠의 탄력이 없어져서 실패한다.
랜풀러그를 약간만 끼우고, 랜툴을 살짝 쥐면서 랜풀러그를 조금 넣었다 뺐다하면 자리를 잡는 느낌이 온다.
그 때 힘껏 쥐어주면 완성된다.
고정쇠가 각을 이루기 시작하는 부분에 약간 들어간곳이 있는데 그곳이 눌려져야 하는 거다.
몇 번 실패를 한 후에 그 방법을 터득했다.
제대로 만든 것은 랜풀러그를 컴퓨터 랜단자에 꽂았을 때, 견고하게 물려서 잘 빠지지 않는다.
9. 랜툴을 힘껏 쥐어주면 ‘'딸깍’ 소리가 작게 들린다. 그러면 완성된 것이다.(↓)
10. 랜테스터기에 완성한 랜선의 랜플러그를 꽂고 테스트하면, 1번부터 8번까지 차례로 불이 들어온다.(↓)
그럼 제대로 만들어진 것이 틀림없다.
11. 랜선을 컴퓨터 단자에 끼우고, 익스플로러를 클릭했더니 인터넷이 잘 떴다.(↓)
참고로 전화선 플러그는 조금 작다.
전화선 플러그 RJ-11을 별도로 구입하면 전화선도 쉽게 수리할 수 있다.
[출처] 랜선만들기 성공(RJ-45, UTP 랜선)|작성자 somd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