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랜선을 컴퓨터나 공유기에 꽂을 때 고정쇠가 ‘딸깍’ 소리가 나야 견고하게 꽂힌 것이다.

그런데 랜플러그의 툭 튀어나온 고정쇠가 곧잘 힘없이 부러져서 접촉이 나빠질 때가 많다.

랜플러그의 고정쇠가 부러지면 인터넷을 하다가 중단되기 일쑤이고, 며칠 지나거나 랜선을 건드리기만 해도

인터넷이 중단되는 일이 반복된다.

이렇게 속수무책으로 여태껏 견뎌오다가 얼마 전에 ‘랜툴’이라는 도구를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음을 알았다.

인터넷으로 ‘랜툴’이라고 치면 랜플러그를 랜선에 고정시켜주는 공구인 '랜툴'만 뜬다.

그런데 개인이 랜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랜툴이외에 탈피기, RJ-45 플러그, 랜플러그 커버인 부트, 완성한 후에

시험하는 테스터기, 랜선을 연장할 때 사용하는 1:1 커플러 등이 필요하다.

인터넷으로 랜선/랜툴이라고 치면 필요한 재료가 몽땅 들어있는 세트 상품이 뜬다.

그 중에서 내가 선택한 상품은 다음과 같다.

<ADIT ★세운상겠랜케이블 제작용 공구 세트/랜툴 탈피기 테스터기 부트 RJ-45 커넥터 플러그 커플러

랜선 (결제시 3980포인트 사용가능) / 고급형랜툴/중소기업 납품/랜전화선수화기선 제작가능>

가격은 2011.11.04 기준 택배비 포함 22,400원으로 저렴한 편이었다.



TP(Twisted Pair) 케이블의 연결 방식은 두 가지가 있다.

(1) 다이렉트 케이블(direct PC to Hub) : 1:1 케이블이라고 부름. 흔히 사용하는 케이블

이종 장비 사이를 연결할 때 사용(PC ↔ 공유기, PC ↔ 허브)

(2) 크로스 케이블(crossover, PC to PC)

동종 장비 사이를 연결할 때 사용(PC PC)

참고로 RJ 씨리즈는 전화 및 랜 커넥터이다.

(1) RJ-11은 금속 핀이 보이는 부분에 핀이 4개가 있는 플러그이다.

이것은 일반 전화기(가정용 전화기)와 키폰 전화기에 쓰인다.

(2) RJ-12는 금속 핀이 보이는 부분에 핀이 6개가 있는 플러그이다.

이것은 3라인 전화기(전화기 1대에 번호 3개 연결 가능한 전화기)에 쓰인다

(3) RJ-45는 금속 핀이 보이는 부분에 핀이 8개가 있는 플러그이다.

컴퓨터 랜선에 쓰이는 UTP(Unshielded Twisted Pair) 케이블은 8가닥이다.

[랜선 만드는 순서]

1. 고정쇠가 부러진 랜플러그를 니퍼로 잘라낸다.

2. 케이블 탈피기를 이용하여 랜선 3cm 정도 외피를 벗겨낸다.(↓)

 

3. 같은 계통 색깔끼리 꼬아 놓은 선이 네 쌍, 즉 8개의 선이 나타난다.(↓)

 

4. 랜선에 랜플러그 커버인 부트를 먼저 끼운다.(↓)

지금 끼우지 않으면 나중에 빠뜨리게 된다.

 

5. 인터넷 랜선은 다이렉트 케이블이므로, 선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리한다.(↓)

주황색띠-주황-초록색띠-파랑-파랑색띠-초록-갈색띠-갈색

6. 선을 곧게 펴준 다음 가위나 니퍼로 선 끝부분이 반듯하게 잘라준다.(↓)

 

7. RJ-45 랜플러그의 고정쇠가 있는 면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고정쇠가 없는 면을 위로 향하게 쥐고, 맨 왼쪽에

주황색띠가 오도록 똑바로 밀어 넣는다. 뜻밖에 선들이 쉽게 잘 들어간다.(↓)

 

8. 선이 모두 끝까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고, 랜플러그를 랜툴에 끼운다.()

[주의]너무 깊게 끼우면 고정쇠까지 랜툴로 누르게 되어, 고정쇠의 탄력이 없어져서 실패한다.

랜풀러그를 약간만 끼우고, 랜툴을 살짝 쥐면서 랜풀러그를 조금 넣었다 뺐다하면 자리를 잡는 느낌이 온다.

그 때 힘껏 쥐어주면 완성된다.

고정쇠가 각을 이루기 시작하는 부분에 약간 들어간곳이 있는데 그곳이 눌려져야 하는 거다.

몇 번 실패를 한 후에 그 방법을 터득했다.

제대로 만든 것은 랜풀러그를 컴퓨터 랜단자에 꽂았을 때, 견고하게 물려서 잘 빠지지 않는다.

 

9. 랜툴을 힘껏 쥐어주면 ‘'딸깍’ 소리가 작게 들린다. 그러면 완성된 것이다.(↓)

 

10. 랜테스터기에 완성한 랜선의 랜플러그를 꽂고 테스트하면, 1번부터 8번까지 차례로 불이 들어온다.(↓)

그럼 제대로 만들어진 것이 틀림없다.

11. 랜선을 컴퓨터 단자에 끼우고, 익스플로러를 클릭했더니 인터넷이 잘 떴다.(↓)

 

참고로 전화선 플러그는 조금 작다.

전화선 플러그 RJ-11을 별도로 구입하면 전화선도 쉽게 수리할 수 있다.

 

728x90

'U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랜선 색깔  (0) 2012.07.29
vim 다운로드  (0) 2012.07.29
정규식 재사용  (0) 2012.07.29
홈서버 만들기  (0) 2012.07.29
엑셀 COUNT  (0) 2012.07.29

+ Recent posts